자동차 배기구 물 나오는 이유, 흰연기 또는 수증기 나온다면?

운전을 하다보면 자동차 배기구에서 물이 떨어지는 차들이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정차중에 배기구에 물이 맺혀있거나, 앞차가 가속하면서 배기구에서 물이 주르륵 흘러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운행이 끝난 자신의 차에서도 배기구 주변에 물이 묻어있기도 합니다.

차에 문제가 있어서 물이 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는 분들도 계신데, 결론부터 말하면 매우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휘발유(가솔린), LPG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배기구에서 물이나 수증기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배기구 물이 나온다면?

자동차 배기구 물, 수증기
자동차 운행 후 배기구에 맺혀있는 물

자동차 배기구에서 물이 떨어진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솔린(휘발유) 및 LPG 차량들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매우 정상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엔진은 연료를 태워서 발생하는 폭발력으로 움직이는데요. 이때 연료를 점화하기 위해서는 공기(산소)가 필요합니다. 외부에서 바깥 공기가 유입되어 연료가 점화될 때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면 이산화탄소수증기(물)가 발생하게 되고 배기구에 물이 맺히거나 수증기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연료가 깔끔하게 연소되어 이산화탄소, 수증기만 남는 것을 완전연소라고 합니다. 이 경우 효율이 좋기 때문에 불완전연소될 때보다 연비나 출력이 향상합니다.

반대로 산소가 충분하지 않거나, 연료가 과도하게 유입되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는 일산화탄소 및 탄화수소가 발생하고 배기가스로 배출되어 공기를 오염시키고, 엔진 출력 및 연비 저하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배기구에서 물이나 수증기가 나오는 경우 연료가 완전연소 되고 있으며, 엔진 컨디션이 좋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배기구 연기 색깔별 문제점

2.1 진한 회색 또는 검정색 연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는 경우에는 배기구에서 검정, 진한 회색 등 탁한 색깔의 연기가 나오게 됩니다. 엔진으로 공급되는 공기가 부족하거나, 연료가 과다하게 공급되는 경우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가 배기가스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탁한 색깔의 연기가 나온다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봐야 합니다.

2.2 푸르스름한 회색 연기

배기구에서 푸른빛을 띄는 회색 연기가 나온다면 엔진에서 엔진오일들이 함께 연소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엔진 노후화로 인해 피스톤링이 마모되거나, 흡배기 밸브에 유격이 생기면 오일들이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서 연료와 함께 태워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엔진오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엔진오일량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눈에띄게 줄어들면 어딘가에서 누유가 되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빨리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2.3 백색의 연기

수증기처럼 공기중에서 빠르게 흩어지는 흰색 연기라면 정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완전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수증기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독차에서 나오는듯한 흰색의 연기라면 얼른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냉각수 또는 기타 오일 등이 엔진으로 유입되어 연료와 함께 연소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냉각수가 유입되는 경우 엔진룸에서 달달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엔진의 가스켓이나 실리더 헤드가 파손되어, 그 틈으로 오일이나 냉각수가 유입되고 있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점검을 받아봐야 합니다.

3. 엔진 상태 확인 방법

배기가스의 색깔, 상태만으로도 자동차 엔진의 상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지하주차장처럼 주변이 어둡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배기가스 색을 확인하기 쉽지 않은 경우, 휴지나 키친타월로 배기가스 상태를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어둔 상태에서 휴지나 키친타월을 배기가스가 나오는 곳에 가까이 가져다대서 휴지에 배기가스가 묻도록 합니다. 이렇게 휴지를 댄 상태에서 1분동안 배기가스를 맞게하고 휴지를 확인합니다. 배기구, 배기가스가 뜨거우므로 손이 직접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휴지가 물이나 수증기로 인해 축축해지면 엔진 상태가 좋은 것이고, 짙은 회색이나 검정색으로 변하면 불완전연소 또는 다른 오일류들이 함께 연소되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므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배기구 물이 나오는 이유와 연기 색깔별 문제점 및 배기가스를 통해 엔진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단하게 배기가스 색깔 확인만으로도 엔진 컨디션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량도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점검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그랜저 IG LPI 유지비 – 가성비 좋은 차량 (ft. 운행후기)

올웨더타이어(키너지4S2) 장착 후기 (ft. 저렴하게 사는법)

현실적인 연봉별 자동차 추천! (ft. 모아둔 자산이 중요)

▶ 후륜 윈터타이어 장착해야 하는 이유 3가지 (ft. 벤츠, BMW 등 수입차)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