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드 하이브리드 단점 2가지 (ft. BMW, 벤츠 등 수입차)

최근 출시되는 수입차들을 보면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모터가 탑재된 차량들이 많습니다. 초반 가속력이나 연비 향상 등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명확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단점 2가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일드 하이브리드 쓰는 이유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은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하이브리드 방식이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방식과는 다른 시스템입니다.

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를 사용해서 내연기관의 동작을 최소화하여 연비를 적극적으로 높이는 방식입니다. 반면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순수 전기모드 주행은 불가하고, 엔진 구동력을 높이는 등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정지상태에서 출발할때 등 힘이 많이 필요할 때 전기모터가 함께 개입해서 힘을 보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젤게이트 사건으로 인해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배출가스 규제를 신속하게 맞추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은 기존 내연기관 설계를 조금만 바꾸면 되기 때문에 빠르게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해 마일드 하이브리 방식을 채택한 것입니다. 기존 내연기관 설계를 크게 변경해야 하는 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은 시간도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채택할 수 없었습니다.

2. 마일드 하이브리드 장점

2.1 초반 출력 향상

자동차가 출발할 때에는 많은 힘을 필요로 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은 출발 등 힘이 많이 필요로 할 때 전기모터가 함께 힘을 보태서 충분한 힘으로 가속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전기 모터의 추가적인 토크로 가속 시 더 부드럽고 경쾌한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터보차량의 경우 터보렉이 생기거나 배기 손실로 출발이 굼뜬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답답함을 단번에 없애줍니다.





2.2 연비 개선 효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전기 모터의 도움으로 엔진 부담을 줄여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배터리 전압도 48V정도로 높아져서 각종 전장부품에 전기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게되고 이는 연비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은 내연기관 대비 약 15%정도의 연비 향상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출발 및 저속 주행 시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출발 등 많은 힘이 필요할 때 엔진 작동 시 전기모터가 보조 동력을 제공하여 연비가 향상됩니다. 디젤엔진 차량에서 효과가 큽니다.

연료 소비가 줄어들면서 이산화탄소(CO2) 및 기타 배출가스의 양도 줄어듭니다. 이는 환경 보호에 기여하며, 도시 지역에서 공기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마일드 하이브리드 단점

3.1 비싼 차량 가격

차량 가격이 일반 내연기관 차량보다 비쌉니다. 48V 배터리와 전기모터 등의 추가 전자 장치 장착으로 인해 차량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터리가 고장나거나 오랫동안 사용해서 성능저하가 발생하는 등 수명이 다하는 경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이 저렴하진 않아서 장기적으로 유지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와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8년~10년 정도라고 합니다.

일반 내연기관에 비해 구조도 다소 복잡해지기 때문에 정비가 어려워지고 그만큼 정비 비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 복잡해진 만큼 관련 부품에서 고장이 날 확률도 높아집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취급하지 않는 정비소도 많기 때문에 정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도 수리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3.2 연료 절감 효과가 크지 않음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연료 절감 효과가 적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나 순수 전기차에 비해 연비 개선 폭이 작습니다. 이에 반해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 차량 대비 약 15% 정도의 연비 향상 효과만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순수 전기모드로 주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48V 전기모터가 엔진을 보조하는 역할만 하므로,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없습니다. 속 주행이나 단거리에서만 전기 모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전기차나 풀 하이브리드 방식에 비해 연비 효율 및 친환경성이 떨어집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중간 단계로, 완전한 전기차 수준의 연비나 연비 효율이 높은 친환경적 주행은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내연기관 대비 연비개선 효과 등 장점도 있지만, 풀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비해서는 그 효과가 미미한 수준입니다. 자신의 주행 환경을 잘 따져보고, 적합한 차량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LPG차 장단점 2가지 (ft. 3년 운행 후기)

그랜저 IG LPI 유지비 – 가성비 좋은 차량 (ft. 운행후기)

▶ 가성비 중고차 사는 법(중고차 키로수 vs 연식 어떤게 중요할까?)

Leave a Comment